[파이낸셜포스트 DB]
[파이낸셜포스트 DB]

원준의 주가가 주식시장에서 강세를 띄고 있다. POSTECH(포스텍ㆍ포항공과대학교) 공동연구팀이 '하면 전착(bottom electrodeposition)'이라는 새로운 전략으로 전고체 전지(All-Solid-State battery)의 성능과 내구성을 높이는 데 성공해 국제 학술지에 게재됐다는 소식이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이번 연구에 참여한 POSTECH 화학과 박수진 교수가 원준의 사외이사라는 점이 부각돼 투자자들의 매수세가 몰리는 것으로 풀이된다.

12일 업계와 주식시장에 따르면 POSTECH은 '하면 전착(bottom electrodeposition)'이라는 새로운 전략으로 전고체 전지(All-Solid-State battery)의 성능과 내구성을 높이는 데 성공했다. POSTECH 화학과 박수진 교수, 첨단재료과학부 통합과정 이상엽 씨, 화학과 조성진 박사·석사과정 최현빈 씨, 포스코홀딩스 미래기술연구원 김진홍 박사, 배홍열 박사 공동 연구팀이 이 같은 성과를 이뤘다.

전고체 전지는 음극에 도금된 리튬과 전자의 이동을 활용해 전기를 생산한다. 전지가 충·방전될 때 리튬 금속은 전자를 잃고 이온이 됐다가 다시 전자를 얻어 금속 형태로 전착되는데, 이 과정에서 리튬이 무분별하게 전착되는 경우, 사용할 수 있는 리튬이 빨리 고갈돼 전지의 성능과 내구성이 현저하게 떨어졌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연구팀은 포스코홀딩스 미래기술연구원과의 공동 연구를 바탕으로 기능성 바인더(PVA-g-PAA) 기반 전고체 전지용 음극 보호층을 만들었다. 이 층은 리튬을 전달하는 특성이 우수해 무분별한 전착을 막고, 음극 표면 하단부터 리튬이 균일하게 전착되는 '하면 전착'을 유도했다. 

연구팀은 주사전자현미경(SEM)을 사용한 분석에서도 리튬 이온이 안정적으로 전착·탈리됨을 확인했다. 그 결과, 불필요하게 소모되는 리튬이 현저하게 줄어들었으며, 연구팀의 전고체 전지는 10마이크로미터(μm) 이하의 얇은 리튬 금속만으로도 오랜 시간 동안 안정적인 전기화학적 성능을 보였다. 

박수진 교수는 "하면 전착이라는 새로운 전략을 바탕으로 장기간 활용할 수 있는 전고체 전지 시스템을 개발했다"며 "후속 연구를 통해 전지 수명을 더욱 효과적으로 늘리고, 에너지 밀도를 높일 수 있는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겠다"는 포부를 내비쳤다. 이 연구는 국제 학술지인 '스몰(Small)'에 게재됐다. 

원준은 이차전지 양극재, 음극재 소재 열처리 장비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이번 연구를 수행한 박수진 포스텍 화학과 교수가 사외이사를 맡고 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원준 #주가 #주식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