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액 손실로 투자자 피해가 발생한 이른바 '벨기에펀드' 사태 해결이 장기화하고 있다. 당국이 현장검사에 착수하는 등 문제를 들여다 보고 있는 가운데, 주요 판매사인 한국투자증권이 피해자 배상 절차 진행에 나섰다.
7일 업계에 따르면 벨기에펀드 판매사인 한국투자증권, KB국민은행, 우리은행은 해당 펀드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불완전판매 여부를 개별적으로 검토한 뒤 보상 진행에 착수한 상황이다.
![[사진=한국투자증권]](https://cdn.financialpost.co.kr/news/photo/202511/237191_275386_2924.jpg)
이 상품은 '한국투자 벨기에 코어오피스 부동산투자신탁2호'다. 벨기에 정부 기관이 입주한 브뤼셀 투아송도르 빌딩의 장기임차권에 투자하는 구조로 눈길을 끌었다. 그러나 4년 6개월여 만인 지난해 말 선순위 대주단의 만기 채무불이행이 발생하면서 손실이 났다.
지난 9월 9일 여의도 한국투자증권 본사 앞에서는 벨기에펀드 피해자들의 집회가 열렸다. 이들은 "안전하다고 권유해 노후자금을 맡겼는데 전액 손실을 입었다"며 "부실펀드를 배상하라"고 요구했다. 투자설명서에 중요사항이 제대로 기재되지 않았고, 판매 과정에서 설명도 부실했다는 게 피해자들의 주장이다.
이런 가운데 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이 지난 5일 '경영진 민원상담 Day'에서 "상품 판매 시 설명의무 미흡 등 불완전판매를 방지하기 위해 상품설계와 판매단계 전반을 근본적으로 개선할 예정"이라며 벨기에 펀드 건을 사실상 압박하기도 했다.
임혜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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