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조선 협력 본격화, 한화오션 방문
MRO 중 '찰스 드류함' 앞 한화오션 역량 높이 평가

김희철 한화오션 대표이사(왼쪽 첫 번째)가 대릴 커들(Darly Caudle, 왼쪽 두 번째) 미국 해군참모총장에게 함정 건조 현장에서 한화오션의 기술력을 소개하고 있다 [한화오션 제공]
김희철 한화오션 대표이사(왼쪽 첫 번째)가 대릴 커들(Darly Caudle, 왼쪽 두 번째) 미국 해군참모총장에게 함정 건조 현장에서 한화오션의 기술력을 소개하고 있다 [한화오션 제공]

한∙미 관세 협상 타결로 양국의 마스가(MASGA) 프로젝트가 본격적인 협력 국면으로 접어드는 가운데 대릴 커들(Darly Caudle) 미국 해군참모총장이 한화오션 거제 사업장을 방문했다.

한화오션은 지난 15일 커들 총장이 케빈 김 주한미국대사관 대사대리 등과 거제 사업장을 찾아 사업장 내 전시실을 시작으로 조립공장, 특수선 안벽 등을 두루 살펴봤다고 16일 밝혔다. 한화오션에서는 김희철 대표이사, 어성철 특수선사업부장 등이 커들 총장 일행을 맞았다.

커들 총장은 이날 한화오션이 MRO 작업 중인 미 해군 보급함인 '찰스 드류함' 앞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대형 조선 인프라를 가진 한화오션의 사업 역량을 치켜세우며 양국의 조선 협력이 한∙미동맹을 더 굳건히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화오션은 지난해 8월 미 해군 군수지원함인 '윌리 쉬라함'을 시작으로 지난해 11월에는 '유콘함', 올해 7월에는 '찰스 드류함'까지 국내 조선소 최초이자 최다 미 해군 MRO 사업 실적을 보유 중이다. 윌리 쉬라함과 유콘함은 성공적인 MRO 작업을 마치고 미 해군에 인도됐고, 찰스 드류함은 내년 1월을 목표로 막바지 정비가 한창 진행되고 있다.

한화오션을 방문한 대릴 커들(Darly Caudle, 왼쪽 두 번째) 미국 해군참모총장과 김희철 한화오션 대표이사(왼쪽 세 번째)가 한화오션이 MRO하고 있는 미국 해군 보급함 찰스 드류함을 둘러보고 있다 [한화오션 제공]
한화오션을 방문한 대릴 커들(Darly Caudle, 왼쪽 두 번째) 미국 해군참모총장과 김희철 한화오션 대표이사(왼쪽 세 번째)가 한화오션이 MRO하고 있는 미국 해군 보급함 찰스 드류함을 둘러보고 있다 [한화오션 제공]

한화오션이 지난달 준공한 한화오션 특수선 제4공장은 스마트 통합 관제로 인공지능 기반의 설비·에너지 관리 플랫폼을 적용해 탄소 중립에 걸맞은 공장으로 구축됐다. 또 배관 제작 자동화 시스템을 적용해 배관을 절단하거나 구부리는 등의 제작 과정을 자동화했다.

커들 총장은 LNG 운반선, 초대형 컨테이너선 등 상선 블록을 제작하는 조립1공장에서 선박 보강재 10개를 동시에 자동 용접하는 '론지' 자동 용접 장비와 선박 블록 용접 로봇인 '단디', '인디' 등 자동화된 공장 설비에 관심을 보이기도 했다.

한화오션 경영진은 "빠른 납기 능력과 검증된 함정 솔루션 등으로 미 군수지원함에서 전투함 MRO로, MRO에서 함정 신조로 사업 영역을 심화∙확장시켜 나가겠다"는 포부를 커들 총장 일행에게 적극적으로 전달하기도 했다.

김희철 한화오션 대표이사는 "한화오션은 미 해군의 '가장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는 물론 '한∙미동맹 강화의 아이콘'으로 역할을 다할 것"이며 "한화오션은 한∙미 조선업 협력 기조에 맞춰 마스가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이행될 수 있도록 제반 사항 준비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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