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 작년 10월부터 올해 9월까지 최근 1년간 490만건 구매 데이터 분석
계절가전은 여름철, 난방가전은 10월부터 구매 증가...생활가전은 월편차 없어
![[사진=KB국민카드]](https://cdn.financialpost.co.kr/news/photo/202511/238016_276944_264.jpg)
KB국민카드(사장 김재관)는 온라인 쇼핑을 통한 가전제품 구매 소비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계절별로 뚜렷하게 품목별 수요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16일 밝혔다.
분석은 지난 2024년 10월부터 2025년 9월까지 최근 1년간 국민카드 신용·체크카드로 온라인 쇼핑을 통해 가전제품을 구매한 약 490만건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진행했다.
가전 카테고리를 계절가전(난방, 냉방, 환경), 생활가전(주방, 가사, 이미용, 보안)으로 구분해 월별 구매 비중을 살펴봤다. 계절 가전은 여름(6~7월)과 겨울(11~12월) 구매 비중이 각각 31%, 22%로 높게 나타났으며, 생활가전은 1년 내내 월별 편차 없이 고르게 나타났다.
생활가전은 월별 구매 비중이 약 8% 수준으로 일정했으며, 주방, 가사, 이미용 영역은 계절 영향이 크지 않았으나 생활가전 주방가전 중 김치냉장고는 계절의 영향을 받아 절반 이상이 김장 시즌(10~12월)에 구매가 이뤄졌다.
계절가전에서 난방가전은 10월(16%)부터 본격적으로 구매를 시작해 11월(25%)과 12월(23%)에 집중되는 경향을 보였다. 전기매트와 히터 등 난방가전은 10월부터 구매가 늘어 11~12월 정점을 기록했다.
환경가전의 대표제품인 가습기는 10월부터 2월까지(연간 구매건수 비중 69%) 꾸준히 증가했다. 공기청정기는 미세먼지와 황사 영향이 있는 3월 전후와 환절기 구간에서 수요가 확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카드 관계자는 “이번 분석을 통해 계절 변화와 환경 요인에 따라 판매가 증가하는 가전제품이 뚜렷하게 나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고객의 생활 패턴에 맞춘 소비 정보를 지속 제공해 합리적인 소비경험을 돕는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카드는 계절가전 성수기를 맞아 구매 혜택을 마련했다. 오는 31일까지 삼성전자, LG전자 공식 온라인몰에서 KB국민 신용카드(기업, BC카드 제외)로 특정품목 50만원 이상 결제 시 7% 할인과 100만원 이상 결제 시 12개월 무이자 할부 혜택을 제공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