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드림씨아이에스의 주가가 주식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큐어버스가 개발한 경구용 치매치료제 후보물질 'CV-01'이 글로벌 제약사 안젤리니파마와의 계약을 통해 5000억 원 규모로 기술수출에 성공했다는 소식이 전해진 영향으로 풀이된다. 드림씨아이에스는 큐어버스와 알츠하이머병 후보물질 'CV-01' 1상 임상시험 계약을 체결하고 신약 파이프라인 개발 관련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바 있다.
22일 주식시장과 바이오업계에 따르면 큐어버스가 개발한 경구용 치매치료제 후보물질 'CV-01'이 글로벌 제약사 안젤리니파마와의 계약을 통해 5000억 원 규모로 기술수출에 성공했다.
큐어버스의 'CV-01'은 알츠하이머병, 파킨슨병, 뇌전증 등을 목표로 한 혁신적인 저분자 화합물로, 신경염증을 조절하는 keap1/Nrf2 신호전달 경로를 활용한 신약이다. 특히, 기존의 주사제형 치매치료제와 달리 경구 복용이 가능해 환자들의 편의성이 크게 향상된 것이 특징이다.
케이메디허브는 이번 기술수출을 위해 CV-01의 완제의약품 연구개발과 생산을 지원했다. 이 외에도 자가면역질환인 다발성 경화증 치료제 후보물질 'CV-02'에 대한 추가 계약을 체결해 CMC(화학, 제조 및 관리) 연구도 진행하고 있다.
드림씨아이에스는 지난해 9월 큐어버스와 알츠하이머병 후보물질 'CV-01' 1상 임상시험 계약을 체결하고 신약 파이프라인 개발 관련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드림씨아이에스 측은 "큐어버스와 공동연구 개발한 것은 맞지만 모든 내용에 NDA(비밀유지계약)이 걸려있어 로얄티 등 어떤 내용도 공개하기는 어렵다"며 "현재 임상 진행상황이나 경과 등에 대해서도 자세히 말씀드릴수 없고 큐어버스 측에 문의를 하는 게 맞다"라고 말을 아꼈다.
앞서 지난해 드림씨아이에스는 큐어버스와 알츠하이머병 후보물질 'CV-01' 1상 임상시험 계약을 체결하고 신약 파이프라인 개발 관련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당시 협약식에는 드림씨아이에스 유정희 대표, 큐어버스 조성진 대표 등 양사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 협약에 따라 양사는 ▲신약개발을 위한 개발 전략 단계부터 전임상, 인허가 컨설팅, 임상시험 등 신약 개발 전주기 서비스의 노하우에 대한 의견 교환 및 협력 ▲해외 임상시험 관련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해외로 진출할 수 있는 기틀 마련 및 상호 협력 ▲신약 상용화에 대한 개발 전략 및 해외 진출에 대한 협력 등 다양한 업무를 추진할 계획이다.
드림씨아이에스는 지난해 아시안치매연구재단과 맺은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환자등록프로그램 플랫폼(Trial Ready to Registration, TRR)'을 구축하고 광주에 위치한 다양한 요양병원들과 협력체계를 갖춰 알츠하이머병 신약과 노인성 질환 치료제 개발을 위해 국내 최대 규모의 임상 네트워크를 구축하기도 했다.
조성진 큐어버스 대표는 "드림씨아이에스와의 이번 협력으로 임상에 진입하게 될 CV-01은 고품질의 안전성이 확보된 혁신신약 임상 후보 파이프라인이다. 알츠하이머병을 시작으로 파킨슨병 등의 난치성 뇌질환과 만성 염증 질환들로 적응증을 확장해 그 가치를 높여나갈 계획"이하녀 "임상 개발과 함께 글로벌 기술이전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치료제의 후속 단계 진입을 성공적으로 이끌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정희 드림씨아이에스 대표도 "큐어버스의 파트너가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이 협약을 토대로 큐어버스의 치료제가 성공적으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해 알츠하이머병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을 치료할 수 있도록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임상 경험, 노하우와 네트워크 등을 총동원할 것"이라며 "추후 전 분야에 걸친 임상시험 서비스 제공을 위해 탄탄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국내 바이오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신약개발의 초석이 되겠다"고 역설했다.
2021년 10월 설립된 큐어버스는 뇌질환 치료를 위한 저분자 기반의 신약 후보물질을 개발하고 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에서 개발한 기술을 사업화하기 위해 설립된 연구소기업으로, KIST 뇌과학연구소의 인프라와 노하우를 지원받아 2024년 1상 진입을 목표로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특징주] 모비스, ITER '인공태양' 핵심부품 개발ㆍ조달 성공…ITER 사업 참여 부각↑
[단독] 라메디텍, 세계최초 초소형 레이저기술 앞세워 글로벌 최대기업과 '미용ㆍ치매부터 항암치료' 임상 진행
"그만 좀 내려유" 백종원 더본코리아, 52주 신저가… 4만원대 붕괴
[특징주] 엠에스씨, 美 차기 보건복지부 장관 '인공색소 제거 계획' 소식에 천연색소 수혜 기대감↑
“잭팟 터지나” 비에이치아이, 체코 최대 글로벌 발전설비 기업과 원전ㆍSMR 등 구체적 협력 진행
[특징주] 엑시온그룹, 40억 규모 유상증자 소식에 '上'…친환경 사업 기대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