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고객 설문, 앱리뷰 분석 등 다양한 고객 의견 분석해 실제 반영
MAU 1260만명으로 시중은행 1위...금융권 슈퍼 앱 자리 매김해
![KB스타뱅킹이 서비스 품질 개선과 플랫폼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KB국민은행 제공]](https://cdn.financialpost.co.kr/news/photo/202408/212031_215307_290.jpg)
KB국민은행의 대표 플랫폼 KB스타뱅킹이 고객 의견을 기반으로 서비스 품질을 개선하고 플랫폼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고 29일 밝혔다.
KB스타뱅킹은 지난달 기준 월간활성고객(MAU, Monthly Active User) 1260만명을 돌파한 KB국민은행의 대표 플랫폼이다. KB금융그룹 계열사 80여개 금융 및 비금융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해 금융권의 대표 슈퍼앱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고객 리뷰와 설문조사, 인터뷰 등 다양한 방법으로 수렴한 고객 의견을 기반으로 KB스타뱅킹의 완성도를 높였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앞으로도 KB금융그룹의 Hub 플랫폼으로서 금융소비자 편의와 고객 만족도 제고를 위해 고객의견에 귀를기울이며 소통해나가는 KB스타뱅킹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선 KB스타뱅킹은 7000건의 고객 리뷰를 분석해 서비스 고도화를 진행했다. 올해 상반기 작성된 리뷰를 분석해 개선과제를 도출했고 고객의 진입장벽을 대거 낮췄다는 점이 돋보인다. 외국인이 영업점 방문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비대면 전자금융 가입 프로세스를 신설하고 빠른 로그인 기능으로 알림 내용을 곧바로 확인할 수 있게 했다.
아울러 고객 편의성 제고를 위해 KB국민은행은 비대면 서비스를 확대 개편했다. KB스타뱅킹에서 카드 발급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주민등록증 확인 절차를 홈 화면에 전면 배치했다. 연속적인 고객 여정을 구현하기 위해 고객 안내를 확대하는 등 지속적인 고도화로 앱 평점은 7월말 기준 AOS 4.7점, iOS 4.3점으로 꾸준히 오르고 있다.
한편 KB국민은행은 고객 1000명을 대상으로 KB스타뱅킹 주요 기능과 화면에 대한 자체 만족도 조사를 진행했다. 설문조사 결과 개편 사항에 대한 고객 인식을 확인할 수 있었고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KB스타뱅킹 서비스 간소화와 기능 편의도 강화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