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 9To6 Bank 비롯해 대면채널 혁신으로 좋은 평가받아

2일 서울 중구 소재 신라호텔 다이너스티홀에서 개최된 2024년 KS-SQI 상반기 1위기업 인증수여식에서 강명수 한국표준협회 회장(오른쪽)과 박영세 KB국민은행 소비자보호그룹 부행장(왼쪽)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KB국민은행 제공]
2일 서울 중구 소재 신라호텔 다이너스티홀에서 개최된 2024년 KS-SQI 상반기 1위기업 인증수여식에서 강명수 한국표준협회 회장(오른쪽)과 박영세 KB국민은행 소비자보호그룹 부행장(왼쪽)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KB국민은행 제공]

KB국민은행은 한국표준협회 선정 올해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상반기 조사에서 은행부문 1위로 선정됐다고 3일 밝혔다.

한국서비스품질지수는 한국표준협회와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가 국내 서비스 산업과 소비자 특성을 반영해 공동 개발한 서비스품질평가 모델이다. 기업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전략적 지표 등으로 활용되고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앞으로도 금융소비자의 다양한 의견을 경청하며 고객 중심의 서비스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대면과 비대면 채널 상호간 유기적인 연결로 고객과의 점점을 더 확대하고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전했다.

우선 KB국민은행은 고객 중심을 최우선 가치로 대면과 비대면 모든 채널에서 혁신을 추진하며 금융소비자의 접근성과 이용 편의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 '여섯시 은행' KB 9To6 Bank는 대표적인 대면채널 혁신 사례로 꼽힌다. 2022년 3월 전국 72개 지점에서 시행된 뒤 지난해 8월 82개 지점으로 확대하며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비대면 채널 고도화도 주목받는다. KB국민은행의 핵심 플랫폼 KB스타뱅킹은 KB금융그룹 계열사 70여개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며 월간활성고객(MAU) 1240만명을 돌파하는 등 금융권 대표 슈퍼앱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또 지난 4월 KB스타뱅킹의 국민지갑 내 스마트항공권 서비스를 오픈한 것을 비롯해 지난 6월 ▲여권 재발급 신청 ▲책이음 서비스 ▲국립생태원 예약 등 공공서비스를 확대해 금융과 비금융을 아우르는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KB국민은행은 2021년부터 '고객경험 모바일 조사'를 시행해 ▲상품 ▲제도 ▲서비스 ▲영업점 환경 등 고객 경험 전반에 대해 금융소비자의 실제 이용 경험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고객 관점에서 서비스를 개선하고 있다.

비대면 채널인 KB스타뱅킹과 고객센터 이용 고객에 대한 의견도 상시 조사해 업무 현장에 신속하게 반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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