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유운반선 3척 3411억 수주, 베트남서 건조
국내외 생산 거점 확대, 유연한 생산 체계 구축

삼성중공업이 앞서 인도한 원유 운반선 [삼성중공업 제공]
삼성중공업이 앞서 인도한 원유 운반선 [삼성중공업 제공]

삼성중공업은 지난 23일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에서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총 52억 달러를 수주했다. 상선 부문은 수주 목표 58억 달러 가운데 45억 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 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 달러를 달성할 계획이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 운반선 7척 ▲셔틀 탱커 9척 ▲컨테이너 운반선 2척 ▲에탄 운반선 2척 ▲원유 운반선 9척 ▲해양 생산 설비 예비 계약 등 30척이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 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이다. 이는 글로벌 생산 거점을 지속 확대해 나가는 글로벌 오퍼레이션 전략의 하나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 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 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다. 반면 원유 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포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시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런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와 조선 사업 협력,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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