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 공원, 골프장 인근 아파트 인기
매혹적인 조망까지 독점 가능
1분기 경쟁률 10대1 흥행 단지 12곳 중 ‘RPG 단지’ 8곳
‘용인 푸르지오 원클러스터’ 등 2분기 관심 단지 분양 활기

용인 푸르지오 원클러스터 조감도. [대우건설 제공]
용인 푸르지오 원클러스터 조감도. [대우건설 제공]

분양 시장에 조망권의 중요성이 날로 강조되고 있다. 특히 강, 공원, 골프장을 향해 지어진 아파트는 빼어난 조망권 덕에 청약자를 쓸어 담고 있다. 청약 시장에서도 이러한 형형색색의 조망을 내집에서 즐길 수 있는 곳이 분양을 앞둬 수요자들의 관심이 기대된다.

7일 부동산시장 분석업체 부동산인포는 올해 상반기 분양 키워드로 ‘RPG’를 제시했다. 각각 강(River), 공원(Park), 골프장(Golf)의 첫 글자를 딴 것이다. 차별화된 자연 조망과 쾌적함을 누릴 수 있는 아파트다.

이들 아파트 청약 경쟁률도 치열하다. 청약홈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전국에서 10대 1 이상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흥행한 단지는 12곳인데, 이 가운데 8곳이 RPG 입지에 자리한 단지였다.

특히 한강뷰 단지는 '불패 신화'를 이어가고 있다. 2월 공급에 나선 잠원동 신반포4지구 재건축단지 ‘메이플자이’는 81가구 일반공급에 3만5828명의 청약자를 모았다. 경쟁률이 442대 1에 달했고, 모두 계약을 마쳤다. 앞서 1월에 공급한 광진구 ‘포제스한강’은 전용면적 84㎡의 분양가가 30~40억원 수준이었지만, 완판됐다. 분양가가 150~160억원에 달하는 전용면적 244㎡ 펜트하우스 2가구 역시 계약을 마쳤다.

공원 조망 단지도 훌륭한 성적을 거뒀다. 성남 분당구에 들어서며 성지공원 조망을 확보한 ‘분당 금호어울림 그린파크’는 경쟁률이 45대 1을 기록했고, 올림픽공원 조망을 내세운 강동구 ‘에스아이팰리스 올림픽공원’은 총 58가구에 불과한 나홀로 아파트라는 약점에도 불구하고 경쟁률이 10대 1에 달했다.

주택시장에서는 골프장도 숨은 강자로 꼽힌다. 골프장은 긴 페어웨이를 넓은 평지에 조성하는 만큼 탁 트인 조망을 제공한다는 설명이다. 실제 프리미엄도 두텁다. KB국민은행에 따르면 경기 화성 리베라CC 조망이 가능한 ‘동탄역 시범한화꿈에그린’ 전용면적 84㎡의 평균 시세는 11억9000만원으로 단지가 속한 청계동 평균(9.3억)보다 높다. 송도 잭니클라우스GC 조망을 갖춘 ‘송도더샵마스터뷰(22BL)’ 전용면적 84㎡ 시세는 8억3500만원으로 송도동 평균 (8억2000만원)을 웃돈다.

부동산시장 분석업체 부동산인포는 올해 상반기 분양 키워드로 ‘RPG’를 제시했다.
부동산시장 분석업체 부동산인포는 올해 상반기 분양 키워드로 ‘RPG’를 제시했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 팀장은 "바다, 강, 공원, 골프장은 향후 고밀 개발될 가능성이 없다는 것이 큰 장점"이라며, "녹지 확보를 위해 도시를 입체화해야 하는 지경이니, 녹지 조망 입지는 앞으로 더 평가가 높아질 것"이라고 관측했다.

올 2분기에도 수도권과 순천·전주·김해 등의 지역에서 RPG 단지가 공급 준비를 마쳐 주택 수요자들의 이목이 쏠린다. 

경기 용인시 처인구 남동에는 3700여 가구 규모 ‘용인 푸르지오 원클러스터’가 공급을 계획하고 있다. 3개 단지 가운데 1단지 전용면적 59~130㎡ 총 1681가구를 이달 중 공급할 계획이다. 단지 남쪽으로 은화삼CC가 위치해 일부 세대에서는 골프장 조망이 가능하고, 경안천 수변공원도 가까워 쾌적한 환경을 누릴 수 있다.

또한 용인 처인구에 삼성과 SK에서 약 500조원의 투자예정으로 전개되고 있는 ‘첨단 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 국가산단’과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일반산단’의 접근성이 뛰어나고, 용인 역북·고림지구 생활권과 인프라를 공유해 생활도 편리할 전망이다.

성남시 수정구 산성동에는 산성구역재개발로 지어지는 ‘산성역 헤리스톤’이 공급된다. 단지 동남쪽으로 단대공원이 자리 잡고 있는 공원 조망 단지다. 전체 3487가구 가운데 전용면적 29~125㎡ 1224가구가 일반분양 물량으로 나온다.

순천만 국가정원에 인접한 GS건설의 ‘순천그랜드파크자이’도 주목할만 하다. 순천풍덕지구 2블록에 들어선다. 전용면적 84~206㎡, 총 997가구를 나달 분양할 계획이다. 

또한 포스코이앤씨는 전북 전주시 덕진구 에코시티 16블록에 ‘에코시티 더샵 4차’를 5월 분양할 예정이다. 세병호를 품고 있는 세병공원과 맞닿아 있으며, 전용면적 84~161㎡, 총 576가구로 조성된다. 

경남 김해에서는 '김해 구산 롯데캐슬 시그니처'가 분양된다. 전용면적 84㎡ 타입, 총 714가구 규모다. 일부 세대는 단지 인근에 위치한 해반천 조망이 가능하다.

서울에서는 한강변에 위치한 단지가 관심을 끈다. DL이앤씨가 시공하는 강동구 성내동 ‘그란츠 리버파크’가 공급될 전망이다. 총 407가구며, 전용면적 36~180㎡ 327가구가 일반 분양으로 나온다. 일부 고층 가구에서 한강을 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