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유PC방 전경. [비엔엠컴퍼니 제공]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연일 승전보를 울리는 PC방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바로 ㈜비엔엠컴퍼니 서희원 대표가 전개하는 앤유PC방이다. 앤유PC방은 차별화된 마케팅 전개로 단기간 급성장하는 쾌거를 이루는 등 현재 업계에서 큰 이슈가 되고 있다.

22일 비엔엠컴퍼니에 따르면 앤유PC방의 2023년은 한 해 동안 약 48개의 매장을 오픈하며 활기찬 한 해를 보냈다. 기존 PC방 프랜차이즈는 오픈과 매출 운영에 포커스를 맞추는 운영방식이었으나, 이러한 방식은 경기침체에 큰 도움이 되지 않았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앤유PC방 서희원 대표는 상생하는 시너지의 힘을 믿기로 하고 실천에 옮겼다.

최근 앤유PC방은 E-스포츠 게임단 농심레드포스와 장기적인 협업을 체결하고 레드포스PC아레나를 런칭했다. 매장 내 E-스포츠 샵인샵 매장을 전시하고 농심의 먹거리와 너구리를 디스플레이하는 등 새로운 시도에 도전했다. 결과는 곧 매출로 이어졌다. 서울대점을 필두로 부천시청점, 서울불광점, 인천영종점, 용인죽전점, 부산대점 서울마들점, 서울노원점 서울미아점 일산마두점 부산서면점 서울금호점을 성공리 오픈했다. 또한, 현재 각 지역의 중심지를 점유하겠다는 일념으로 대구동성로점, 서울광운대점, 인천구월점, 서울마포점을 오픈 준비중이다.

또한, 글로벌 게이밍 기어 브랜드 스틸시리즈(SteelSeries, CEO: 에티샴 라바니)와 협업을 전개해 고객에게 다양한 체험과 경험을 선사하고자 스틸시리즈 청주점을 오픈했다. 전국 다양한 입지를 선정하여 스틸시리즈 PC방을 오픈 계획 중에 있다.

앤유PC방은 인텔 최신 그래픽 카드를 탑재한 아크PC방을 신촌에 오픈했다. 전 좌석 고성능 인텔 코어 프로세서가 탑재되었으며 고성능 인텔 코어 프로세서가 탑재된 노트북 체험 공간도 마련됐다.

PC방 매출의 가장 중요한 전략 중 하나는 바로 고객만족이다. 고객이 만족해야 체류시간이 늘어나고 매출로 이어지는 공식인 것이다. 이러한 전략적 접근으로 많은 PC방 브랜드들이 먹거리를 대체하고 있는데, 앤유PC방은 먹거리는 물론 다양한 시스템과 기어제공으로 쾌적하고 진보적인 사용경험을 선사해 차별점을 주고 있다.

서희원 대표는 사업경험을 바탕으로 지난 6월 29일 앤유 게이밍 기어를 론칭했다. 오픈하는 앤유PC방 가맹점에 앤유 게이밍 기어를 합리적인 금액에 높은 사양의 제품들을 직접 공급하기 시작했다. 제공 제품 중 Nu801은 카일 광축 스위치로 기존기계식 키보드 대비 45% 빠른 입력속도를 보여주는 제품으로 만족도가 매우 높다.

실제로 앤유PC방 점주들이 있는 오픈채팅방의 분위기를 보면 강요하는 구매형태가 아니라, 점주들이 앤유PC방의 다양한 활동과 혜택에 선호하고 이를 슬기롭게 소통하는 앤유PC방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또한, 고객들과 점주들에게 타 프랜차이즈 PC방에서는 볼 수 없는 진보된 기술을 가장 빠르게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기존 가맹점에 소프트웨어 적인 도움을 주기위해, AI 게임 어시스턴트 서비스를 하는 GGQ를 앤유 가맹점에서 선 공개한 것이 그 사례이다. GGQ는 PC방에서 E-스포츠를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누구나 GGQ로 전략적인 게임 접근이 가능해 빠르게 이용자가 상승 중이다.

매장 내 다양한 게이밍 기어와 굿즈 판매샵을 샵인샵구축해 추가 매출의 기회와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PC방을 게임만 하는 공간이 아닌, 복합문화공간으로써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겠다는 것이 앤유PC방 서 대표의 구상이다. 앤유PC방 다수의 매장에서 스틸시리즈, 로지텍, 라이엇게임즈 굿즈, LCK굿즈 등을 만날 수 있다.

앤유PC방은 오는 2024년 전국 대학교 앞에 신규매장을 순차적으로 오픈해 대학교 리그를 만드는 목표다. 앤유PC방은 그동안 피시방을 많이 운영 한 점주들이 뜻을 함께 하면서 재 창업 비중이 매우 높다. 2023년 기존 앤유PC방 점주님이 재창업하신 매장수는 무려 19개 지점에 다다른다. 점주들의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내년도에는 함께한 점주들에게 보답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모션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게 서 대표의 입장이다.

또한, 먹거리판매 강화 전략으로 핫도그 전문기업 XOXO핫도그앤커피의 신 메뉴 도입과 물류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PC방 내 MZ세대가 선호하는 다양한 식음료를 전문점 수준으로 제공해 매출에 기여할 예정이다.

협업과 상생을 넘어 매출 부스터 역할에 대한 계획도 추진중이다. 바로, 2ne1 매장 전략이다. 2023년 앤유 코인 노래방 브랜드를 런칭해 발산 직영점을 시작으로 성과를 검증하고, 광명점과 마들점을 추가 오픈했다. 2024년에는 앤유PC방을 포함한 다양한 브랜딩 PC방과 앤유 코인 노래방을 믹스한 복합문화공간을 전국에 확장 전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