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먹거리, VR, AR, MR 등 실감콘텐츠의 모든 것 ‘2019 실감콘텐츠 페스티벌(ICF)’5일 개최 
- 한국, 미국, 일본을 대표하는 글로벌 전문가를 만날 수 있는 기회
- VR, AR, MR 등 실감콘텐츠 산업 미래대응 전략 주제로 강연 및 토론 진행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김영준)은 ‘2019 실감콘텐츠 페스티벌(Immersive Content Festival, 이하 실감콘텐츠 페스티벌) 강연’을 오는 12월 5일(목) 서울 역삼동에 위치한 엠컨템포러리에서 개최한다.

‘실감콘텐츠 산업 미래대응 전략’을 주제로 진행하는 이번 강연은 전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실감콘텐츠가 국내외에서 어떻게 활용될 지에 대한 전문가들의 인사이트를 듣기 위한 자리로 마련되었다. 한국, 미국, 일본에서 활약하는 세계적인 콘텐츠 기업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실감콘텐츠의 미래를 가늠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강연에는 차세대 기기 분야에서 가장 앞선 기술 기업인 미국 ‘매직 리프(Magic Leap)’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숀 스튜어트(Sean Stewart)’가 <모든 세계가 무대 : 실감콘텐츠의 미래>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다. 숀 스튜어트는 2008년 ‘칸느 라이온스 그랑드 프리 사이버상’을 수상하며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이머시브 스토리텔러’ 중 한 명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강연을 통해 학교나 집, 사무실 등 일상으로 실감콘텐츠가 확장되었을 때 어떤 변화가 올 것인지에 관해 강연할 예정이다. 매직 리프는 구글, 알리바바, AT&T 등 글로벌 ICT 기업으로부터 약 20억 달러(약 2조 2천억원)를 투자받아 AR 글래스 ‘매직 리프 원(Magic Leap One)’을 선보인 바 있다.

미국 ‘바오밥 스튜디오(Baobab Studios)’의 책임 프로듀서 ‘케인 리(Kane Lee)’도 강연에 참여한다. 케인 리는 <체험자를 소중하게 생각하는 방법 : 실감형 스토리텔링 향상을 위한 바오밥 스튜디오의 전략>이라는 주제로 바오밥 스튜디오가 만들어 온 작품들과 앞으로의 비전에 대해 관객들과 공유할 예정이다. 바오밥 스튜디오는 ‘Invasion’, ‘Asteroids!’, ‘Crow: The Legend’ 등 간단한 제스처로 작품과 소통하며 체험자의 몰입도를 극대화한 360도 실감콘텐츠를 제작해 선댄스·칸·트라이베카·에미 등 각종 VR 국제 시상식에서 작품상을 수상한 VR 애니메이션 전문 회사이다.

일본 스토리 중심 첨단기술융한 실감콘텐츠 제작사이자 프로젝션 맵핑 콘텐츠를 세계적인 사랑을 받는 공공예술로 이끈 ‘네이키드(NAKED)’의 제너럴 매니저인 ‘나카가와 신사쿠(Nakagawa Shinsaku)’도 <실감형 예술 활동에 숨겨진 철학>을 주제로 강연 무대에 오른다. 이번 강연을 통해 도쿄타워, 맥스웰 시나가와 아쿠아 파크,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니조성 등과 협업했던 네이키드의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와 함께 작품들의 제작 과정과 네이키드의 철학을 만나볼 수 있다.
 
한국 연사로는 아시아 최대 규모 장비 및 기술력 기반 맞춤형 제작 서비스로 유명한  ‘디지털 아이디어’의 박성진 대표가 참여한다. 디지털 아이디어는 ‘미스터 선샤인’, ‘호텔 델루나’ 등 영화·드라마 VFX(특수효과) 420여편 제작에 참여하고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으로 제 55회 백상예술대상 TV 부문 예술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박성진 대표는 ‘한국 실감콘텐츠 미래 전략 : 콘텐츠의 중심 VFX’라는 주제로 한국 실감콘텐츠의 트렌드와 미래에 대한 조언을 건넬 예정이다. 이 밖에도 곽재도 문화체육관광부·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기술PD가 모더레이터로 나서는 패널 토크를 통해 실감콘텐츠 산업의 비전 및 글로벌 전략에 대한 심도 깊은 토론과 교류의 시간도 이어질 예정이다.

이밖에도 강연 전에는 5G 망의 초고속·초저지연 특성을 활용, 실력파 뮤지션 케빈오가 속한 밴드‘애프터문’이 다양한 시점에서 공연을 감상할 수 있는 멀티뷰 공연의 장점을 살린 새로운 형식의 무대가 진행된다. 또한 총상금 8천만 원이 주어지는 국내 최대 규모의 VR 콘텐츠 공모전인 ‘VRound’의 시상식이 페스티벌과 함께 진행되어 한국 VR 콘텐츠의 미래를 가늠해 볼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