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밸리 마켓 레이더] 아이콘루프,루프체인 엔터프라이즈,법무법인 디라이트,패스트파이브,한국모바일게임협회,더블점프,스타플레이,AAX 거래소 外 암호화폐 디지털자산 통화 뉴스 브리핑

▲ 법무법인 디라이트 - 패스트파이브, 업무협약(MOU) 체결 

- ‘건강한 스타트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협약’

- 28일(목) 패스트파이브 삼성3호점에서 양사 업무협약식 체결

- 온라인 스타트업 계약 검토 및 체결 서비스, 법률 자문 할인 등

법무법인 디라이트(D’Light∙대표변호사 조원희)와 공유 오피스 기업 패스트파이브(공동 대표 박지웅, 김대일)는 11월 28일(목) 서울 패스트파이브 삼성3호점에서 스타트업 법률 서비스 제공 및 홍보 등에 관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상호 협력은 패스트파이브 입주사에게 보다 혁신적인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디라이트의 온라인 계약서 자문 서비스를 패스트파이브 입주사에게 독점으로 제공하며, 패스트파이브가 코메이크(Comake)의 온라인 계약서 체결 서비스를 통해 입주사와 임대차계약을 체결하도록 개발을 지원할 예정이고, 디라이트는 실시간으로 법률자문을 제공하는 Hot Line 서비스와 각종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하는 등 건강한 스타트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힘을 모을 계획이다. 양사는 충분한 준비기간을 거쳐 내년 1월 1일부터 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패스트파이브는 공유오피스 분야의 국내 1위 스타트업이다. 지난 2015년 1호점을 연 이후 현재 1만3000여명이 입주한 19개 지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내년 상반기에 23호점까지 개점을 앞두고 있다. 또한, 공유오피스를 포함하여 공유주거, 엔터프라이즈 오피스 서비스 등의 종합 부동산 서비스 플랫폼으로 확장을 계획하고 있다. 

법무법인 디라이트는 스타트업에 특화된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017년 설립된 법무법인이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술 발전에 따라 블록체인, 인공지능, 빅데이터, 모빌리티 등 여러 정보통신기술(ICT) 산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스타트업을 위해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법무법인 디라이트의 조원희 대표 변호사는 “스타트업 생태계의 성장을 위해 많은 고민을 해 온 두 업체가 함께 협력하여 스타트업에 대한 서비스 레벨을 한 단계 올리는 계기가 될 거 같다. 이제 스타트업도 보다 편리하게 법률자문을 받으며 사업을 안정적으로 영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려고 한다.” 고 소감을 밝혔다. 

패스트파이브의 김대일 공동 대표는 디라이트와의 협력을 통해 패스트파이브에 입주한 기업들이 더 많은 Benefit을 얻게 되어 비즈니스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고 소감을 밝혔다.

▲ 한국모바일게임협회, 글로벌 블록체인게임개발사 더블점프와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

- 블록체인 산업 발전 위한 시너지 효과 기대​

한국모바일게임협회(회장 황성익), 한국블록체인콘텐츠협회(회장 황성익)는 글로벌 블록체인게임개발사 double jump.tokyo(더블점프, CEO 우에노 히로노부)와 한국 블록체인게임산업의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더블점프에서 개발한 [마이크립토히어로즈]는 모바일과 pc에서 모두 즐길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의 MMORPG로, 2019년 11월 정식 서비스 실시 후 이더리움 게임 분야에서 거래량, DAU로 글로벌 1위를 기록했다. 더블점프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MCH+ 프로그램이란, 블록체인 게임 개발사와 개발자를 위한 개발지원 프로그램으로서 [마이크립토히어로즈] 시스템과 개발노하우를 제공하여 블록체인 게임 생태계의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번 업무협약은 2019 지스타를 맞이하여 진행한 ‘코리아 블록체인 해커톤’ 전야행사로 진행됬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세 기관은 블록체인게임 산업에 대한 전략적인 사업 제휴 및 블록체인 게임 활성화를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더블점프 우에노 히로노부 CEO는 소감을 통해 “이번 협약을 통해 양국 블록체인 시장의 건전한 발전을 위한 상호협력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황성익 회장은 “이번 협약은 세 기관뿐 아니라 양국의 블록체인게임산업이 발전하기 위한 중요한 단계라고 생각된다”며 “본 업무협약을 통해 동반성장의 길로 나아갈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 아이콘루프, 루프체인 엔터프라이즈(loopchain Enterprise V1.0)로 ‘제6회 대한민국 SW제품 품질대상’ 최우수상 수상

국내 대표 블록체인 기업 아이콘루프(ICONLOOP, 대표 김종협)가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솔루션 ‘루프체인 엔터프라이즈(loopchain Enterprise V1.0)’로 ‘제6회 대한민국 SW(소프트웨어)제품 품질대상’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SW제품 품질대상은 SW 품질의 중요성 인식을 확산시키고자 품질이 우수한 국산 SW를 발굴 및 시상하는 행사로, 2014년 시작되어 올해로 6회를 맞았다. 이번 행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최,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주관으로 28일 개최되었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루프체인 엔터프라이즈는 아이콘루프의 자체 개발 고성능 블록체인 엔진으로 구성된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솔루션이다. 엔터프라이즈 환경에서 블록체인을 통해 데이터를 손실 없이 공유하고 해킹 또는 실수로 인한 데이터의 위변조를 막을 수 있으며 금융, 보안, 공공, 제조 등 여러 분야에 적용할 수 있다.

고성능 스마트 컨트랙트 플랫폼 스코어(SCORE, Smart Contract On Reliable Environment), 중개자의 개입 없이 당사자들 간의 메시지 전달에 기반한 고성능 합의 알고리즘 PBFT(Practical Byzantine Fault Tolerance), 동일한 블록체인 네트워크 상에서 선택한 구성원들 간에 형성되는 독립적인 가상 네트워크를 통해 각 기업의 부서별 또는 구분된 비즈니스 환경 구축을 가능하게 하는 멀티채널(Multi-Channel) 등이 루프체인 엔터프라이즈의 주요 특징이다. 온프레미스(On-Prem), 퍼블릭 클라우드(Public Cloud), 기업의 프라이빗 클라우드(Private Cloud)와 같이 다양한 비즈니스 환경 최적화와 동시에 분산원장 관리, 자동 배포, 통합환경 설정, 네트워크 및 데이터 모니터링, 장애 보기 기능 등 다수 사용자 편의 기능도 지원한다.

루프체인 엔터프라이즈는 현재 금투업권 블록체인 컨소시엄의 세계 최초 블록체인 공동인증 서비스 체인아이디(CHAIN ID), 교보생명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 보험금 청구 시스템, 서울시 블록체인 기반 행정 서비스 플랫폼, 관세청 전자상거래 수입통관 플랫폼, SBI저축은행 블록체인 기반 개인인증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어 활용 중이다. 금융위원회의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된 디지털 신원증명 플랫폼 마이아이디(MyID)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루프체인 엔터프라이즈는 올해 GS인증 1등급을 획득함으로써 공공분야의 본격적 진출을 위한 검증 또한 마쳤다. 우수 SW 품질을 인증하는 제도인 GS인증은 국제 표준을 기반으로 SW의 가능성, 신뢰성과 상호 호환성 등을 평가한다.

김종협 아이콘루프 대표는 “루프체인 엔터프라이즈를 통해 향후 전자 결제나 디지털 인증뿐 아니라 화물 추적 시스템, P2P 대출, 원산지부터 유통까지의 전 과정 추적, 예술품 진품 감정, 위조화폐 방지, 전자투표, 전자시민권 발급, 차량 공유, 부동산 등기부, 병원 간 공유되는 의료기록 관리 등 신뢰성이 요구되는 모든 분야에 블록체인을 적용해 나갈 것”이라고 말하며, “인터체인을 통해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과 다양한 블록체인을 연결하여 사업적 기회와 가치를 제공할 계획이다”라 덧붙였다.

루프체인 엔터프라이즈를 개발한 아이콘루프는 블록체인 플랫폼 및 서비스를 제공하며 기술 혁신을 선도하는 국내 대표 블록체인 기업이다. 2016년 5월 설립 이래 여러 산업 분야에 독자적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함으로써 다양한 가능성을 제시해 왔으며, 국내 블록체인 산업 발전 및 대중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18년 11월 블록체인 업계 최초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한 바 있다.

▲ 중국 왕홍 원장의 ‘스타플레이’ 중국행사 방송
‘아이돌 타임-StarPlay in China’ 주제로 K-Pop 문화 집중 조명
스타플레이, 투표·제작·유통·매니지먼트 등 팬문화 사업의 전반적인 계획 발표

블록체인 기술과의 제휴한 글로벌 팬덤 미디어 플랫폼 스타플레이(StarPlay)의 중국 밋업 행사 현장을 취재한 중국 왕홍 라이브 방송에 시청자가 몰렸다.

이날 방송은 중국 블록체인 업계의 왕홍(网红, 인플루언서)인 원장(园长)의 이즈보(一直播) 라이브 방송 플랫폼에서 진행되었다. 

원장은 중국 블록체인 업계의 유명 인사로 핫비트(Hotbit)의 파트너이자 이즈보 블록체인유치원 원장(区块链幼儿园园长)이라는 예명으로 활동하고 있다.

원장이 취재한 이날 행사는 스타플레이 Ltd.가 중국 본토에서 개최하는 첫 공식 행사로 팬덤 플랫폼 스타플레이의 중국 시장 진출을 알리는 자리이다. 행사는 300여명의 업계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4시간가량 진행됐다. 국내 엔터테인먼트 관계자 이외에도 웨이보뮤직(微博音乐, Weibo Music)의 K-Stars Managing Director인 양샤오위(杨小娱 Yang Xiaoyu), BMG China의 Marketing Director인 Matthew Liu 이외에도 왕이윈뮤직(网易云音乐), 알리 엔터테인먼트(阿里娱乐), 텐센트 뮤직(腾讯音乐) 등의 고위급 인사가 참여하여 ‘미래의 음악-기술과 음악이 융합된 신산업시대’와 ‘한류의 귀환-팬(fan)경제의 과거와 미래’라는 주제로 토론했다.

원장은 “스타플레이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블록체인 기술을 실제로 접목시킨 플랫폼이다. 스타플레이가 K-Pop 산업에서 어떤 위치에 있는지를 확인하고 향후 중국 산업의 비전을 중국에 보여주기 위해 진행 되었다”며 “투표뿐 아니라 유통, 제작, 매니지먼트 등의 사업을 통해 K-POP 팬덤 문화를 한자리에 모을 수 있다는 것에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팬들의 적극적인 투표 참여로 만들어지는 스타플레이는 7월 애플리케이션을 론칭한 이후 11월 현재 180만 유저를 확보하고, 주 평균 8000만표의 투표가 진행되고 있다. 싱가폴의 스타플레이 Ltd.와의 제휴를 통해 블록체인 서비스를 결합한 스타플레이는 또한 베트남 공영 방송사 VTV(베트남 텔레비전, Vietnam Television)와 콘텐츠 제작 제휴 협약을 맺었으며, SBS 더쇼(The Show)의 투표 플랫폼으로 활용되고 있다.

▲ AAX 거래소 론칭 행사

암호 화폐 거래소인 AAX가 지난 28일 런던에 위치한 런던증권거래소 본사에서 공식 론칭 행사를 개최했고 런던증권거래소 그룹(LSEG)의 파트너 플랫폼에 성공적으로 합류했다고 밝혔다.

지난 11월 7일, 런던증권거래소 그룹은 자사의 밀레니엄 익스체인지 매칭 엔진을 이용하여 24시간 운영 환경을 클라우드에 구현에 구현했다.

런던증권거래소 그룹의 파트너 플랫폼은 금융 서비스 거래를 지원할 목적으로 구축된 네트워크 인프라인 런던증권거래소그룹의 글로벌 이노베이션 네트워크를 통해 서비스를 확장하고 런던증권거래소의 유럽, 북미 및 아시아의 기관 고객에게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게 된다. 또한 런던증권거래소 그룹의 투자 회사, 판매 측 중개 업체, 데이터 및 기술 공급 업체의 연결된 클라이언트 커뮤니티에 기존 런던증권거래소와 연결을 통해 ? 직접 액세스하여 온 보딩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가속화 할 수가 있게 된다.

2018 년 4월에 설립된 AAX는 "모두를 위한 기관급 플랫폼" 표방하며 개인 및 기관 투자자 모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달 초 서비스를 시작했다.

28일 런던에 위치한 런던증권거래소 행사에서는 AAX와 페이블이 사업공동개발을 위한 공식 계약을 추가로 체결하는 의식도 가졌다. 사업개발 파트너인 페이블의 조정익(John Jo) 사업개발 담당자는 “이번 성공적 합류로 인해 AAX가 목표하는 공정, 고성능, 공신력 있는 거래소로 도약 할 수 있게 되었다"라면서 "건전한 시장조성을 위한 연합체 구성 계획에 탄력을 받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런던증권거래소 그룹 글로벌 비즈니스 서비스 책임자인 나이절 해럴드(Nigel Harold)는 “? 런던증권거래소 파트너 플랫폼에 합류 하게 되어 기쁩니다"라면서 "이노베이션 이니셔티브에 합류함으로써 AAX 디지털 자산 거래소는 런던증권거래소 그룹의 글로벌 파트너 네트워크와 폭넓은 경험 및 각종 인프라를 활용하여 기관들에 좀 더 쉽게 다가가 갈 수 있게 된다"라고 밝혔다.

AAX는 홍콩 본사를 둔 글로벌 핀테크 기업 ‘아톰 그룹(Atom Group)’에 의해 설립된 회사로서, 런던증권거래소 그룹(London Stock Exchange Group) 기술을 응용하는 최초의 암호화폐 거래소이다. AAX는 발행 주체와 투자자들을 연결해주는 세계적인 수준의 디지털 자산 거래 플랫폼을 제공하는 회사로서, 보안되고, 규제에 완전히 준수하는, 높은 직접 환경을 통해 블록체인의 경제 잠재력 해제를 목표로 하고 있다.

Notice. '블록체인밸리 마켓 레이더'는 해당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일방적인 보도자료로 블록체인밸리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신뢰할만한 취재원 또는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구성하였으나 해당 정보의 사실이 확인되었음을 뜻하는 것은 아니며 블록체인 시장 동향 흐름을 파악하는데 참고자료로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