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더, 한국은행 CBDC 모의실험 연구 사업 참여

블록체인 R&D 스타트업 온더가 한국은행에 진행하는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모의 실험사업에 카카오의 블록체인 계열사인 그라운드엑스와 함께 참여한다고 밝혔다. 

20일 한국은행은 지난 12일 입찰을 마감한 CBDC 모의실험 연구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총 95.3754점을 획득한 카카오 그라운드엑스를 선정했다고 공고했다.

이번 카카오 그라운드엑스의 CBDC 모의실험에는 토카막 네트워크의 개발사 온더도 함께 협력한다. 카카오 그라운드엑스의 협력 업체로는 카카오뱅크 및 카카오페이 등 카카오 계열사와 함께 미국 유명 블록체인 기업 컨센시스도 함께 진행한다.

CBDC의 특성상 수많은 결제 정보를 처리하는 블록체인 확장 영역에 기술이 중요한데, 이 부문에 온더의 확장성 기술이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CBDC란 기존 중앙은행 내 지준예치금이나 결제성 예금과는 별도로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새로운 전자적 형태의 화폐다. 암호화폐와 마찬가지로 블록체인(분산저장) 기술을 활용하지만, 비트코인과 달리 가격 변동성이 없어 현금처럼 지급 수단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중앙은행이 발행하고 가치를 담보하기 때문에 CBDC는 법정통화의 지위를 얻게 된다.

이번 한국은행이 진행하는 실험사업은 CBDC의 발행, 유통, 환수, 폐기 등 생애주기별 업무를 처리할뿐 아니라 송금이나 대금결제 같은 서비스 기능까지 실험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정순형 온더 대표는 “이번 CBDC 파일럿 시스템 구축에 온더의 블록체인 기술이 활용됨으로서 대한민국 중앙은행의 디지털화폐 파일럿 테스트에 참여할 수 있어 기쁘다”며 “온더의 블록체인 레이어 2 확장성 기술 제공을 통해 카카오 그라운드엑스과 함께 성공적인 CBDC 플랫폼 모의실험을 완수함으로서 국가발전에 기여할 것” 이라고 각오를  밝혔다.  

Notice. 본 콘텐츠는 해당 일방의 보도자료로 해당 정보의 사실이 확인되었음을 뜻하는 것은 아니며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