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성장금융 2020년 성장지원펀드 18개 위탁운용사 최종 선정

- 펀드 대형화로 적극적 모험투자 및 스케일업을 위한 후속투자를 유도하고 대형VC펀드 선정으로 토종자본의 유니콘 기업 육성 토대를 마련

- 사회적 거리두기 속 Untact(비대면)심사 도입으로 일정 차질없이 선정 완료

- 연내 2.5조원 결성으로 3년간 목표 8조원을 초과한 8.5조원 조성 예정

산업은행(회장 이동걸) 및 한국성장금융(사장 성기홍)은 4월 28일(화)「2020년 성장지원펀드」위탁운용사 선정 결과, 총 18개사가  최종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리그별로는 중견리그 2개사, 스케일업 성장(대형VC)리그 2개사, 스케일업 성장(일반)리그 4개사, 스케일업 혁신리그 6개사, 루키리그 4개사이다.

이번 3차 성장지원펀드는 2.7일 공고 이후 총 49개 운용사가 지원하여 총 2.7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금번 3차년도는 펀드 규모 자율제안 방식을 도입, 운용전략에 따른 펀드 대형화를 가능하게 하여 적극적 모험투자 및 스케일업을 위한 후속투자를 유도하고, 대형VC펀드 선정으로 토종자본의 유니콘 기업 육성 토대를 마련한 것이 특징이다.

한편,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속에서 비대면 방식의 심사 도입으로 일정 차질없이 선정 과정을 마무리하였으며,  운용사의 비용과 시간 절감에도 세심한 주의를 기울였다고 밝혔다.

선정 운용사는 연내 펀드결성을 완료하여, 국내 혁신 중소(벤처)·중견기업의 성장자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18~’19년 성장지원펀드는 6.0조원이 결성되어 조성목표 4.8조원 대비 약 25% 초과 달성하였으며, ’20.3월말 기준 1.7조원 투자되어 투자기간 4~5년 감안시 양호한 집행률을 보이고 있다.

산업은행은 “대한민국 산업의 미래를 위한 혁신기업·신사업에 대한 지원 역할은 KDB의 중요한 미션으로 코로나19로 투자생태계가 위축되지 않도록 산은이 앞장서 시장 조성자 역할을 수행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