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정두의 주식투시경](금융용어) 캔들이란?
일단은 캔들의 종류가 굉장히 많습니다. 백 여가지 이상의 패턴이 있습니다. 다만 백 여가지 이상의 패턴이 있다고 할지라도 캔들의 기본적인 종류는 그렇게 많지 않아요.다만 캔들의 종류가 많지 않기 때문에 쉽게 생각하셔도 되지만 패턴이 많기 때문에 그 부분이 조금 어려울 수도 있지만 캔들 패턴이라는 것은 한가지종류 두 가지 종류 세가지 네 가지 심지어는 다섯 가지 여섯 가지의 패턴 캔들을 모아놓고 그 패턴을 연구한 경우도 있습니다만 가장 기초적으로 한가지 캔들만 알면 되는것이죠
그래서 한가지 캔들에 대해서 먼저 설명 드리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캔들은 어떻게 생겼을까요 저희가 뭐 장대 양봉 음봉 이렇게 쉽게 보실 수 있는데 뭐 아래꼬리 달리고 윗 꼬리 달리고 좋습니다. 자 첫 번째 유형입니다. 교과서적인 분석에 의해서는 4가지 패턴. 캔들은 4가지가 있습니다. 캔들은 종류가 딱 4가지고 거기서 2가지가 같은 캔들이다 이렇게 놓고 보시면 됩니다 뒤집어 놓은 것뿐이니까요.

첫 번째는 우산형이라고 부릅니다. 우산형은 망치형 혹은 해머형 교수형이라고 부릅니다. 그런데 이 망치형과 교수형의 부분의 차이는 위치의 차이이지 색깔의 차이는 아니에요 그래서 왼쪽에 망치형이 빨간색이고 오른쪽에 교수형이 파란색입니다만 아닙니다 색깔은 전혀 상관이 없다. 위치, 고점에서 형성되느냐 바닥에서 형성되느냐에 따라서 이름이 바뀝니다.
바닥에서 형성이 될 경우에는 지금 밑에 보시면 별이 3개가 돼있죠 신뢰가 3개짜리의 캔들의 기준이 되는데 우리는 이제 앞으로 별 1개짜리 2개짜리 3개짜리 기준으로 잡습니다. 그렇게 돼서 최고신뢰도가 높은 것이 별 3개짜리로 잡습니다. 우산형의 기준은 반전형입니다. 반전형이라는 것이 무엇이냐면 추세가 반전된다 라는 거죠 하락하고 있으면 상승반전이고 상승하고 있을 때 우산형이 뜨면은 하락반전으로 아시겠죠? 그래서 상승하고 있는데 우산이 떴다 우산형의 캔들 떴다 라고 하면은 교수형이라고 합니다.
Hanging man 목을 매단다 예전에 교수형에 처한다고 하잖아요 목을 매단다. 굉장히 이름이 흉측하고 무섭습니다. 고점에서 저 교수형이 나올 경우에는 하락할 가능성이 아주 높다고 볼 수 있어요.
그래서 첫 번째 기준에 우산형 한 개 한 개짜리 패턴의 캔들에선 우산형이 있다. 큰 그림으로 보시고 망치형과 교수형이 있는데 상승추세의 고점에서 떴을 땐 교수형 하락추세의 바닥에서 떴을 때는 망치형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 그림을 그려드린다면 이런 패턴이 되겠죠 급락을 연출하다가 망치형이 뜨면 급반전 된다 라고 할 있고 마찬가지로 급등을 연출하다가 이러한 우산형이 뜨게 될 경우에는 교수형이다. 그래서 하락반전 된다 그 신뢰도는 높다고 할 수 있다.
글·기고 윤정두 JDI파트너스 대표
FINTECHPOST